인사말

안녕하십니까,
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입니다.

‘국립대학 육성사업’은 교육부가 전국 38개 국립대학에 각 대학 고유의 역량 강화사업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
이를 통해 국립대학의 공적 역할을 강화하고, 지역 교육·연구·혁신의 거점으로서 지역상생과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표입니다.

2018년 교육부의 국립대학혁신(PoINT)사업이 국립대학 육성사업으로 개편되며 본 사업이 출범했습니다.

2019년 지역연구의 허브이자 지역기업의 접점인 국립대학의 혁신 및 집중 육성에 1504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전국 38개 국립대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. 9개의 거점 국립대학은 세계 수준의 연구브랜드 육성 및 지자체와의 연계·협력 기능을 강화하고, 지역중심 국립대학 등은 지역 전략 발전분야와 연계한 기능을 특화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.

현재 교육당국은 고등교육 공공성과 경쟁력 강화, 지자체와의 연계 강화에 대한 국립대학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.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정 기조 아래 지역 대학의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.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(회장교 충남대학교)는 각 대학과 지역 간의 상생발전 지원, 국립대학의 새로운 교육정책 연구, 중앙정부와의 소통을 통한 미래 방향성 수립 등 우수한 사업성과 도출을 견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국가발전 및 고등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립대학 간 자원의 협력 및 공유를 통한 대학 간의 상생발전이 필요한 때입니다. 대학과 대학이 서로의 날갯짓에 힘을 보태고, 지역과 대학이 함께 비상하는 공동 발전 네트워크를 조성해야 할 시기입니다.

국립대학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지식을 창출하고, 지역 성장 역량 강화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중물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국립대학육성사업 발전협의회장

충남대학교 기획처장

임현섭